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시청자들이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무료로 볼 수 있는 이유는 중간에 연결된 광고 때문인데요. 유튜브에서 올해 11월부터 광고 건너뛰기 기능을 없앨 수도 있다는 주장이 있는데 어떤 이야기인지 같이 확인해 보도록 할게요.
<유튜브의 공식 발표>
저는 무료 타로 상담과(세부적으로 연애타로 관련) 타로 카드 배우기를 주제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몇일 전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에게 전체 공지 알람이 왔습니다. 그것은 바로 "광고 선택 제한"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원래 수익 창출 승인, 즉 내가 제작한 영상에 광고를 붙이고, 광고 수익을 받을 수 있는 권한을 받은 유튜브 채널은 채널 관리자가 원하는 종류의 광고를 붙일 수 있도록 설정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100%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마음에 드는 광고를 선택하지는 못하지만, 최소한의 선택은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무조건 광고 시청 후에 영상을 볼 수 있는 광고, 혹은 5초만 보고, 10초만 보고 건너뛰기를 한 후 영상을 볼 수 있는 광고 등을 선택할 수 있고, 영상 시청 중간에 볼 수 있는 광고 등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이런 광고 선택 권한을 유튜브에서 자동으로 설정한다는 의미입니다.
<유튜브 무료 시청자들의 생각>
이번 글에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유튜브 공식 발표를 통해 무료로 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사람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이들의 우려를 정리해 보자면, 유튜브는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광고 설정 권한을 가지면, 무조건 광고를 생략하지 못하는 광고의 비중을 늘리고, 짧은 광고를 줄이기 때문에, 사실상 시청자들이 강제로 광고를 많이 봐야 하고, 혹은 유튜브 프리미엄 유료 결제를 사용해서 유튜브를 시청하라는 주장이다라는 것입니다.
<유튜브 회사의 공식 입장>
위와 같은 내용이 사용자 들과 언론에게 이야기가 되자 유튜브는 다음과 같은 답변을 했습니다. 사실 광고 매출 통계를 보면 2023년 상반기, 생략할 수 없는 광고를 투입하면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이 평균적으로 5%가량 증가했으며, 중간 광고를 투입한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이 15%가량 증가했다는 통계를 이야기하면서 우리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이야기했습니다.
<타로 크리에이터로서 본 입장>
타로 관련해서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입장에서 보면 광고 단가의 증가는 반길만한 입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로 상담 관련 영상은 보통 30분 ~ 1시간 사이로 제작이 됩니다. 30분짜리 영상을 제작하는 데 있어, 정말 최대한으로 빠르게 제작을 하더라도 최소 몇 배 길게는 며칠까지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러한 것에 비해 광고 수익을 보면 평균적으로 조회수 1당 1원~1.5원의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조회수가 나오지 않으면, 그 작업 시간이 헛수고로 돌아가며, 양질의 영상을 제작하기에 어려운 마음도 들 때가 많습니다. 특히나 타로라는 주제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예측과 조언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제작자의 의욕도 존중을 받아야 합니다. 실질적으로 긴 광고가 붙더라도 일반적으로 티브이 시청할 때 보이는 수준으로 붙고 있기 때문에 지나친 논란을 가질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양질의 타로 상담을 무료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려면 약간의 수익 상승이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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