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로&사주 교육 자료/사주 초급 강의

사주 팔자 풀이를 배우기 위한 기본 지식 1

by rubense dongha 2023. 8. 22.
반응형

시작하며

이번 글은 동양의 운세 풀이 도구인 사주팔자 풀이에 대하여 함께 공부하고 있는 수강생의 복습과 입문자들을 위하여, 매우 간단하게 사주풀이에 대하여 안내하는 글입니다. 본인도 타로와 사주를 공부했고 오래동안 상담활동을 해온 사람으로서 공부할 당시에 (특히나 사주) 어려움을 느꼈기 때문에, 최대한 어렵지 않은 설명과 충분한 예시를 들어가며, 시대 흐름에 맞는 트렌드와 젊은 감각으로 사주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글을 남깁니다.

사주팔자의 정의

사주 팔자를 정의 하자면, 마치 혈액형과 비슷한 의미로 연관을 지으면 이해가 쉬울것 같습니다. 이 세계에 태어난 모든 생명이라면, 반드시 태어난 날짜가 있고 다시 돌아가는 날짜가 존재합니다. 그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여러분도 저도 생일이 있고, 건강하게 살아온 것을 축하하기 위해 돌 잔치도 하고, 환갑 잔치도 하게 될것입니다. 그 정해진 시간에 따라 동양 철학적 요소인 천간이나 지지 오행 등(추후 설명)에 따라 고유의 8글자를 배정 받게 됩니다. 앞서 이야기한 혈액형 처럼 A형, B형, AB형, O형 처럼 분류가 되고 정해진 운의 흐름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주팔자의 필요성

사주 팔자에 따라 고유한 운의 흐름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인간의 삶이 정해지기는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같은 날 같은 시에 태어난 사람들이 전세계에 많이 있는데 그 사람들이 똑같이 정해진 운명으로 태어나고 돌아간다라고 하는 것은 조금은 불합리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누구는 부자집에 태어나고, 누구는 찢어지게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고, 누구는 엘리트 교육을 받고, 누구는 부모의 좋은 유전자를 물려받고 하는 내용들을 떠올려 봤을 때, 스스로의 정해진 운명을 이해하고, 그것을 어떻게 하면 좋은 운세로 바꿀 수 있는지, 내가 가진 장점은 무엇이고, 내가 주의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 깨닫고 바꿔 나가기 위한 것이 사주 풀이의 필요성 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 개념

사주 풀이를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개념을 이야기 하자면, 그것은 바로 양(+)과 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이치는 양과 음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나의 좋은 운세의 흐름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이 양과 음의 균형을 맞추는 조언을 해주는 것이 사주풀이의 기본 개념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자연과의 궁합, 사람사이의 궁합, 회사와의 궁합, 사회, 나라의 궁합, 시기와의 궁합 모든 것들이 양과 음의 균형이 맞을 때 가장 건강한 운세, 흔히 말하는 "뭔가 좀 될것 같다" 라는 운을 가지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양과 음을 상징하는 다양한 개념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개념들은 앞으로 시리즈로 다루기로 하고, 어쨌든 사주 팔자의 기본 개념은, 운세 풀이를 하는 사람이 질문자의 양과 음을 파악하고 그것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길을 바르게 안내하는 것이 올바른 사주의 활용이라는 점을 꼭 이해해야 합니다.

마치며

이번 글에서 이해해야 하는 것은 바로 모든 것은 양과 음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오행(만물을 구성하는 5가지의 원소) 목(나무), 화(불), 토(흙), 금(쇠), 수(물), 천간(10개 : 갑, 을, 병, 정 , 무, 기, 경, 신, 임, 계), 지지(12개 :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이러한 글자들이 사람들에게 8개씩 부여 되어 있다라는 것을 이해하면 여러분들이 시간을 내어 이 글을 읽은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더욱 자세한 내용을 함께 기록에 남겨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